검색
HOME > 고교입시정보 > 고등학교유형 > 일반고
일반고 입시정보
학교별 상세전형방법
[일반고]
* 목적 :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
* 법적근거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76조의 3
* 모집단위 :
시·도 지역/ 광역단위
* 교육과정
- 204단위 중 교과(군)의 이수 단위 180단위
   (필수 이수단위 86단위+학교자율과정 94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2013 교육과정 지침 및 관련 훈련 개정)
-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체육·예술영역(20단위)과 생활·교양영역(16단위),
   체육 10단위, 한국사 6단위(고등학교 공통)
   단, 교과(군)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
- 각 과목별 이수단위 증감 범위 확대(5±3단위)
* 교과 :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구성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일반고등학교”란 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공립고등학교, 일반 사립고등학교 등이 있습니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76조의3제1호 참조).

일반고등학교는 평준화 지역의 경우, 대부분의 시·도에서 “선 복수 지원 후 추첨 배정” 방식을 채택하여 학생을 배정하고 있습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8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비평준화지역의 경우, 내신과 고등학교 입학 선발고사(이하 선발고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일반고등학교는 2013년 교육과정 지침 및 관련 훈령개정에 따라 필수이수단위를 축소하고 과목별 이수단위 증감범위 확대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진로집중과정 및 중점학교 확대, 학교 간 교육과정 거점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진로 선택권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일반고 내 진로집중과정에서는 학교규모 및 지역여건에 따라 외국어, 예‧체능, 직업 등 다양한 학교 내 진로집중과정을 개설‧운영하도록 하였습니다. 획일적인 교육과정 편성에서 벗어나 ‘학교자율과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진로‧적성,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가급적 1학년부터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고 직업과정은 학생 수요에 맞게 직업소양, 진로탐색 수준으로 편성하고 보다 심도있는 과정은 위탁교육으로 연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반고 내 중점학교 지정고등학교는 과학, 예술, 체육 중점학교가 있습니다. 이 학교들은 일반고의 범주 안에 속하며 인재 육성을 위해 특정 교육과정을 강화한 학교입니다. 이중 과학중점학교는 고교 3년 동안 총 교육 이수단위의 45%이상을 과학, 수학 교과목에 할당 할 수 있습니다. 과학 중점과정을 선택한 경우 일반고와 달리 과학 8개 과목 외에 고급 수학, 과학, 물리, 화학 실험 같은 과학융합 전문교과 3과목을 추가 이수하게 됩니다. 한편, 중점학교 내 학급간 격차 및 위화감 해소 등 실효성 확보를 위해 일반학급을 위한 프로그램 병행‧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중점학교의 일반학급은 인문과정을 운영하되, 기초‧심화과정 개설 등 별도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고 내 학교 간 교육과정 거점학교 운영은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힘든 소수선택과목, 직업소양과목 등을 중심으로 지역 내 인근 학교 간 교육과정 거점학교 등 운영 확대한 것입니다. 수요조사와 운영방법 등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실현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그 운영 성과에 따라 확산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