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입학

답변완료

외고&일반고 진학 관련 질문

이규빈 작성일 2023-09-06

안녕하세요. 경기도 남양주시의 중학교 2학년(09년생)인 학생입니다. 외고를 희망중인데요. 찾아봐도 다들 말이 달라서 외고 관련 정보를 잘 못 모으겠네요ㅜㅜ 첫째, 경기도의 외고에 지원을 생각하고 있는데 (비평준화) 만약 떨어지게 된다면 일반고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이중지원이 가능한가요?(외고-일반고, 외고-외고) 둘째, 외고는 영어 성적을 최우선으로 본다고 들었는데, 영어 성적만 좋아도 괜찮나요? 동점자가 나왔을경우 역사(사회)와 국어만 성적을 보나요? (모든 과목의 성적을 A로 가지고 가는것이 안정권인가요?) 또한 영어가 생기부에 적히는 것이 더 좋나요? 셋째, 면접에서 장래희망을 반드시 외국어 관련으로 말해야 하나요? 솔직히 말해서 외국어에 관심이 많을뿐 진로를 정확하게 그쪽으로 생각해본적은 없어서... 진로가 정해지지 않았을때 어떻게 말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나요? 진로를 찾는 중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제게 불이익이 생길 수 있나요? 넷째, 외고와 일반고의 차이점이 많나요? 외국어 관련 장래희망이 아닐경우 일반고로 진학하는것이 더 나을까요? 그리고 자기주도학습이 잘 안될시 기숙사가 있는 외고보다는 일반고가 더 낫나요? 다섯째, 09년생이 고등학교를 진학할때부터 1학년의 활동(시험 등)이 중요 하다고 하던데 무슨 말인가요? 또한 이것이 외고에도 해당이되나요? 비슷한 외고 관련 질문들이 많은데 비밀글로 되있어서 안보이네요;; 길어도 좋으니 좋은 답변과 조언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외고&일반고 진학 관련 질문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3-09-07

안녕하세요. 
한국교육개발원입니다.

외국어고등학교에 관심을 갖고 많은 질문을 주셨는데,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외고는 광역단위 모집입니다. 경기도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경기도의 외고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때 중학교가 있는 지역이 평준화냐 비평준화냐 여부에 따라 조금 달리 생각을 해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평준화의 경우를 먼저 말씀 드리면 평준화 배정원서라는 것을 작성하면서 1순위를 희망 외고를 쓰고, 2순위부터 일반고를 쓰면 외고 불합격을 하더라도 일반고 배정을 해 줍니다.

배정이라는 개념이기 때문에 순위를 쓴 대로 무조건 원하는 학교에 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문의를 주신 비평준화 지역인데요.

비평준화 지역의 경우 외고든 희망 일반고든 정해서 한 곳에만 원서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고에 불합격을 하는 경우 추가모집 때까지 기다렸다가 미달한 일반고 혹은 외고에 다시 지원해야 합니다. 이중지원이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2. 외고 입시 성적 산출 방식은 중학교 영어내신과 미인정결석 감점으로 1단계 160점 만점 점수를 산출하고, 이후 2단계 면접으로 40점을 부여해 총점 200점으로 합격자를 가리게 됩니다.

영어 내신성적이 가장 중요하죠. 내신이 절대등급으로 A-E 등급 구분이 되기 때문에 보통 상위권 외고의 경우 4개 학기 모두 A 등급으로 지원하는 학생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 동점자가 나오는 경우가 많이 생길 수 있기에

동점자 처리를 위해 국어와 사회 성적을 받고 필요할 때 반영합니다. 이외의 수학 등 다른 교과 성적은 아예 외고에 제공되지 않으며, 수상경력과 과목 세부특기사항 역시 외고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과목 특기사항 영어 과목에 많은 코멘트가 있어도 유리하지 않은 구조입니다.


3. 면접은 교과 지식을 묻지 않는 인성면접입니다. 학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진로가 꼭 외국어 관련이 아니어도 됩니다. 해당 진로를 계속 고민해 온 친구만 뽑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생각을 진솔하게 말하는 것이 최선이며, 다른 것 보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고 이를 기반으로 면접에 임하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외고와 일반고의 차이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포함해서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특히, 외고의 경우 중학교 시절 우수한 학생들이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 관리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원어민 수업을 포함한 외국어 관련 수업이 무척 많으니 이를 어려워하는 경우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고라고 모두 기숙사가 있지는 않으며, 자기주도학습 성향과 기숙사 여부는 그다지 관련이 없습니다.


5. 09년생을 특정해서 저런 이야기가 있다는 것은 처음 들었습니다. 아마 자유학년제 활동이 다양해진다는 의미로 이해가 되지만 확실하지는 않네요.

그리고 이는 외고 뿐 아니라 모든 학교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보이며, 1학년 활동 뿐 아니라 전학년의 활동의 유기적 연계성과 학생 자신의 노력, 스토리 등이 종합적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고입정보포털 담당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