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actical strategy 자기주도학습 강화방법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학습을 강화시키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실천 전략을 확인합니다.

학습자 전략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
학생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표세우기 아이콘 목표세우기

[목표설정] 내가 공부하는 목적은? 오늘, 이번주, 이번달 목표는?

  • 목표 작성 / 계획세우기
시간관리 아이콘 시간관리

[나의 시간 활용 점검]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나요?

  • 시간 활용 체크, 주간 및 일일 계획표 작성하기
 노트필기 아이콘 노트필기

[수업관리] 교사가 설명하거나 칠판에 적은 내용을 복습, 또는 기록

  • 중요한 / 사소한, 이미 알고 있는 / 새로운 정보
  • 자신의 말로 재 진술
  • 개념도 / 개요도 활용
환경관리 아이콘 환경관리

[집중력 향상법] 주변의 학습 환경을 공부가 잘 되는 환경으로 관리하고 있나요?

  • 책상 주변 정리
  • 공부할때는 핸드폰을 멀리
  • 공부시간 내 가족, 친구등과 접촉 제한
기억전략 아이콘 기억전략

[기억술 향상] 학습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하는 방법을 아세요?

  • 두문자어법 : 외워야 할 내용의 첫 글자를 따서 외우기 ex) 태정태세문단세~
  • 이중부호화 : 기억할 내용을 이미지로 연상하여 단어와 연결하기 ex) 나랏말싸미 듕귁에달아~
  • 심상화 : 특정 개념을 이미지로 기억하기 ex) 개념도와 개요도를 그림으로 기억하기
 행동관리 아이콘 행동관리

[공부를 효율적으로] 내 몸과 마음은 내 마음대로!

  • 학교 수업과 관련된 행동으로 수업듣기, 질문하기, 발표하기에 적극적으로 한다.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물어보기
  • 벼락치기 no! 시험준비는 미리미리!

교수자 전략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수준에 따라
교수자는 다음과 같은 자기주도 학습의 실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권위적 전문가 아이콘권위적 전문가

    [ 의존적 학습자 ]

    • 학생역할 강의듣기,훈련,연습
    • 학습과제 상당히 구체화된 숙제
    • 즉각적인 교정
    • 교사역할 권위자로서의 교사
  • 동기 유발자 아이콘동기 유발자

    [ 흥미를 보이는 학습자 ]

    • 학생역할 강의,교사 주도의 토론,구조화된 프로젝트
    • 교사역할 동기 유발자로서의 교사
  • 촉진자 아이콘 촉진자

    [ 참여적 학습자 ]

    • 학생역할 교사와 함께하는 토론이나 세미나, 그룹 프로젝트
    • 교사역할 촉진자로서의 교사, 의사결정 존중
  • 위임자 아이콘 위임자

    [ 자기주도적 학습자 ]

    • 학생역할 논문, 개인연구, 학생주도의 토론, 발견학습
    • 학습과제 도전적 과제 제공
    • 교사역할 자문자, 모니터로서의 교사

출처 / 소경희(1998) 학교 교육에 있어 자기주도학습의 의미